본문 바로가기
Book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_알랭 드 보통

by ayubowan 2013. 2. 26.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저자
알랭 드 보통 지음
출판사
청미래 | 2013-01-15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사랑을 시작하는 연인들을 위한 24가지의 담론!인류의 역사와 함...
가격비교


1.

한 학기를 휴학하고 여행을 다니던 시절 다른 여행자의 손을 거친  "우리는 사랑일까" 라는 알랭 드 보통의 책을 처음으로 읽었었다. 무언가 평범하지 않은 글쓰기 방식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지만, 그 후에는 그의 표현 방식에 묘하게 매료되었던 것 같다. 그래서, '여행의 기술'도 읽고, '불안'도 읽고 뭐 그랬지. 그런 그의 데뷔작인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가 사실 처음은 아니다. 대학교 1학년인가 2학년인가 형의 추천으로 읽으려고 손에 들었다가 그 당시에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금방 포기하고 말았는데 돌고 돌아 다시 손에 쥐게 되었다. 읽게 될 책이었나 보다.



2.

'우리는 사랑일까'를 읽으며 '연애'에 대해서 너무나 공감하게 만드는 그의 번득이는 해석에 그 당시 이역만리에 떨어져 원거리 연애를 하던 친구가 많이 떠올랐었다. 과거형이 암시하는 바가 무엇인지는 재차 강조하지 않아도 잘 알 수 있으니. 연애를 하면서 즐거웠고 그리고 때로는 답답하고 힘들었던 시간들에 대해 미쳐 정리가 되지 않던 것들이 그의 해석으로 비로소 제자리를 찾은 그런 느낌이었다. '연애'를 책으로 배워서 다시 보면 좀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은 부푼 꿈을 꾸기도 했었는데......


'연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책으로 배웠다. 많지는 않지만 몇 번의 연애를 더 하면서 반복되었던 상황, 감정 혹은 상처에 대해 알랭 드 보통의 주석이 공감이 된다. 



3.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별개이다. 

특히 혼자 하는 것이 아닌 둘이 해야하는 '연애', '사랑'은 더 어려운 것 같고 어려웠던 것 같다.

여전히 '연애'도 잼뱅인 나에게 책이 위안인가.



4. 본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