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나쁜 사마리아인들 _ 장하준

by ayubowan 2010. 1. 3.
나쁜 사마리아인들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장하준 (부키, 2007년)
상세보기

경제학에 대한 지식이라고는 신문을 통해 주워 읽은 이야기와 
대학교 시절 들었던 '경제학 원론'의 강의 내용이 전부였던 나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준 책.

리카도가 제시한 비교 우위론을 바탕으로 자유 무역이 경제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을 배우고,
이를 반박할 근거가 적어도 지금까지 내가 배운 지식에서는 찾을 수 없어서 끙끙거렸던 기억이 난다.
FTA 등 자유 무역, 신자유주의가 가져오는 폐해에 대해서는 알겠는데 리카도의 이론이 너무나 완변해 보였으니 말이다.

시간이 흐르고 단편적인 지식들로 이론이 가지는 문제에 대해서
조금씩 알아는 갔지만 정리되지 않았었는데 이 책을 통해 깔끔히 정리 할 수 있었다.

그나저나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가져올 문제점과 이에 대한 반박을 담고 있는 이 책이
국방부 불온서적으로 지정되어야 할 만큼 급직적이고 위협적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혁명, 변혁의 사상이 아니라 단지 현재의 신자유주의 흐름이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서 일깨워주고,
경제가 발전하기 위한 옳은 길을 제시하는 일이 이토록 볼운한지.
위에 계신 분들의 다급함을 세상에 알리는 꼴이 된 거 같다.

민간 기업과 공기업, 지적 재산권, 민주주의, 민족성 등
짧았던 나의 인식 범위를 넓여준 재미난 책이었다.

한번 쯤 읽어보라고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