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OICA/국내훈련

16th - 강의 - 올바른 교수법

by ayubowan 2010. 11. 16.
강사: 서윤경 (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 교수법
올바른 교수법은 신나는 교수법이다.

+ 교수와 학습자의 목표가 일치해야 한다.
가르치려는 내용은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지만 학습자의 요구를 조사, 반영해야 한다.
(수업을 시작하시면서 교수법으로 어떤 내용이 배우고 싶은지 조사를 하시고 그 내용에 기반하여 학생들의 관심이 높은 곳부터 수업을 시작하였다.)

+ 수업계획
세밀하게 계획을 세워야 한다. 수업시간 관리와도 일맥 상통한다. 

ex) 50분 수업
도입(6분) -> 전개(39분) -> 정리 및 평가(5분)

교사와 학생의 활동 내용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수업 목표는 한 시간의 수업이 끝나면 학생들이 직접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잡는 것이 좋다.

1)도입 (10~15%): 목표 제시, 호기심 유도(자신감, 관련성, 유용성) - 바로 지식을 전달하면 받아들이지 못한다. 

2)전개(70~80%): 
> 집중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하는 반비례 관계를 가진다. 하지만 중간에 변화를 주면 다시 집중력이 올라간다. 따라서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여 집중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들어야 한다. 
> 핵심 개념 2~3개를 반복적으로 전달한다. Need to know, Nice to know.
> 이론 설명과 학습 참여활동 [각주:1]
> 내용에 의미를 만들어라.

3)정리(10~15%): 마무리는 유쾌하게

+ 학습자 분석: 사전 지식, 기초 학력, 학습자의 기대 등에 기반함 - 충분한 대화와 설문이 있어야 가능하다.

+ 수업 내용 (장기/단기)
단순한 지식 전달에 그치면 안된다.
가르치려는 내용이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 수업 진행; 지식의 전달이 곧 학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할 수 있게 만들려면 적절한 진행 방법론이 필요하다.

------------------------------------------

혹여나 나중에 가르치는 사람이 된다면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다:)
- 수업 시간 맞추기, 숙제 빨리 돌려주기, 개별 면담하기, 결석은 엄격하게 지각은 관대하기 졸음은 오지 않도록
이 정도 할 수 있을까?ㅎ

  1. 게임 형태의 반복 합습, 내용합창, 상호 설명하기, 수업 내용을 다른 형태(노래, 랩, 시 등)로 만들어 보기, 오감을 사용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