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최고의 교수:EBS다큐멘터리

by ayubowan 2010. 7. 18.
최고의교수:EBS다큐멘터리
카테고리 인문 > 교육학 > 교육에세이
지은이 EBS 최고의 교수 제작팀 (예담, 2008년)
상세보기

형의 책상 위에 놓여져 있던 책이다.
삽화와 제목에 끌려서 들었는데, 생각보다 쉽게 읽혀서 지하철과 버스 안에서 후딱 읽어낸 책.

대학과 대학원을 거치며 만났던 많은 교수님들과
내가 들었던 수업에서 나의 태도를 
다시 한 번 돌이켜 볼 수 있는 책이었다.

(다시, 나에게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좀 더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자유란 이름으로 방종의 생활을 했던 대학 시절이 살짜쿵 후회되고 그립다.)

앞으로,
어쩌면 나도 남을 가르치는 일을 할 수 도 있을 텐데-
많은 자극을 준 책.

자기 스스로 잘 아는 것을 기본 전제로,
남에게 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마구 마구 느끼고 있는 요즘-
좋은 말과 좋은 스승이 많음을 다시금 깨달았다.

내가 이공계에 있어서 그런지,
기계공학과 조벽 교수,
물리학과 샹커 교수,
화학과 허슈바흐 교수의 강의가 들어보고 싶어졌다.

(샹켜 교수의 수업은 인터넷으로 청강이 가능하다. 2006년 강의한 수업이다.

공통적으로 강조했던 핵심은
학생들을 존중해주고 동반자의 입장에서 눈높이를 맞추려 했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눈높이와 열린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