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내가 누구인지 알려주세요_임영인

by ayubowan 2011. 6. 29.
내가누구인지알려주세요
카테고리 정치/사회 > 사회복지 > 사회문제 > 사회문제일반
지은이 임영인 (삶이보이는창, 2009년)
상세보기

매순간 마주하는 '처음'에 나는 얼마나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p90
내게도 이런 일은 처음이었다. 그러나 삶이란 어차피 매순간 '처음'을 대하는 것이다. '처음' 앞에 마주서서 어떻게 최선을 다할 것인가가 삶의 빛깔을 나타낸다. 

p154
함께 살아가는 사회는 연민과 동정에서 출발한다. 연민과 동정이 없는 사회를 어떻게 사람이 사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그러나 사회가 조금 더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그 동정과 연민을 넘어선 어떤 것이 필요하다. 그것은 '인권', 내가 정작 이야기하고 싶었던 그 인권이다. 

p177
많은 사람들은 노숙인에 대해서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이기는 하지만 게으르고, 구걸을 하며, 술 취해 있고, 거칠고, 예의가 없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들의 삶은 열등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노숙을 열등하거나 나쁜 삶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여러가지 다양한 삶의 양식 중 한 가지라고 생각한다. 정작 문제가되는 것은 노숙인이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또 다른 삶을 찾아가려고 해도 그것을 돕지 않는 현실, 배제하는 현실이다.